한태상공회의소에서 전하는 태국 및 주변국가 경제 NEWS - 660호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3/07/07 19:30

<태국경제 단신>

-태국 baht 환율(방콕은행 전신환매도율 기준)은 지난 20일 화요일 34.84에서 27일 화요일 35.39로 한 주간 0.55밧 1.58% 상승했습니다.

-태국 증권 시장은 지난 20일 화요일 1,537.59에 마감한 후 27일 화요일 1,478.10로 한 주간 59.49포인트 3.87% 감소했습니다. 하루 거래 금액은 336억 ~ 468억 밧이었습니다.

-7월 3일에 태국 의회를 개원할 것이 로얄 가제트에 게재되었습니다. 따라서 7월 4일에 하원의장과 2명의 부의장을 선출할 예정입니다.

-디지털경제사회부(DES) 장관인 Chaiwut은 운영자를 투명하게 관리하고 소비자 보호를 촉진하기 위해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 법령(DPS 법령)이 8월 21일부터 시행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법이 발효되면 사용자 수가 한 달에 5,000명 이상인 플랫폼, 연간 수익이 5,000만 바트 이상인 법인 플랫폼 또는 연간 수익이 180만 바트 이상인 개인 플랫폼은 8월 21일부터 11월 18일까지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정보 미제공 시 징역 1년 또는 100,000바트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4월 수출은 세계적인 수요 둔화로 인해 243억 달러, yoy 4.6%, 수입은 261억 달러, yoy 3.4% 감소하여 10억 8,000만 달러의 무역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상무부는 2023년 전체 수출 성장 목표치를 1-2%로 유지했습니다.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1월부터 5월까지 태국의 쌀 수출은 세계적인 수요 증가와 바트화 약세에 힘입어 347만 톤, yoy 26.6% 증가했습니다. 올해 쌀 800만 톤 이상을 수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 태국은 769만 톤의 쌀을 수출하여 목표인 750만 톤을 초과했으며 최대 시장은 이라크, 남아프리카, 중국 및 미국이 있습니다.

-에너지규제위원회(ERC)는 연말 천연가스 가격이 하락하여 2023년 9월부터 12월까지 적어도 단위당 약 20사탕( 0.20바트)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태국 투자청(BOI)은 북동부경제회랑(NeEC) 지역의 투자 촉진 전략을 가속화하기 위해 "NEW Economy, NEW Opportunities" 이벤트를 개최하여 정부 지원 조치로 투자 기회를 홍보했습니다. 이 행사는 250명 이상의 태국 및 외국 기업인들이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2023년 1분기(3 개월 동안) 북동부 지역의 투자 촉진은 총 신청 건수가 24개의 프로젝트가 있으며 투자 가치는 38억 바트 이상입니다. 대부분의 투자는 농업 및 식품 가공 산업입니다.

-고속도로국(Exat)은 상업 지역에 51억 바트 상당의 2개 휴게소 건설 프로젝트에 투자하도록 민간 부문을 초대하여 지난 6월 27일에 공청회를 개최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Samut Prakan 주의 Bang Phong 지역과 Pathum Thani 주의 Rangsit 캠퍼스의 Thammasat 대학교 옆에 주차와 승차 정류장에 건설될 것입니다.

-태국산업연맹(FTI)에 따르면 자동차 생산량은 마이크로칩의 부족 완화로 올해 5월에 150,532대, 작년 동기간 대비 16.48% 증가했습니다. 지난 4월 자동차 생산량은 작년 동기간 대비 0.13% 감소했지만 국내 자동차 판매는 5월에 작년 동기 대비 65,088대로 0.55% 증가했습니다.

-방콕 시당국(BMA)은 차랑 흐름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시범 프로젝트에서 4개의 도시 도로(Rama VI Road, Ratchawithi Road, Phahon Yothin Road, Praditpat Road)에 자동 교통 관리 시스템을 설치했습니다. 새로운 방콕 지역 교통 관리 프로젝트(BATCP: Bangkok Area Traffic Control Project)는 교통량 관리를 개선하고 교통 체증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교통 밀도, 신호등 대기 시간 등을 포함한 정보를 수집할 것이며 경찰의 업무량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BMA는 2026년까지 이 시스템을 방콕 전역의 신호등 500개까지 확장할 계획입니다.

-선거관리위원회(EC)는 19일에 하원 의원 500명의 선거 결과를 모두 승인했습니다. 법에 따르면 의회는 선거관리위원회(EC)가 선거 결과를 승인한 후 15일 이내에 소집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7월 3일까지 하원이 소집된 후 하원의장과 2명의 부의장을 선출할 예정입니다. 의장이 공식적으로 임명되면 총리 선출 투표가 시작될 것입니다.

-상무부 무역정책전략국(TPSO) 발표에 따르면 태국 경제가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관광업이 개선되며 에너지 가격이 하락하면서 5월 소비자확신지수(CCI)는 56.6포인트로 5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Kasikornbank의 계열사인 Kasikorn Business-Technology Group (KBTG)은 모기업의 지역 디지털 확장을 지원하고 2027년까지 베트남에서 상위 20대 은행 중 하나가 되려는 은행의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KBTG Vietnam을 IT 허브로 설립했습니다. KBTG Vietnam은 호치민시에 위치하고 Kasikornbank의 기술 개발을 촉진하여 베트남 및 기타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무역협상국(DTN)에 따르면 태국은 내년 1분기까지 유럽자유무역연합(Efta)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번 협상에서 양측이 미해결 문제를 논의하고 공동 결론에 도달하는 과정을 가속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작년 Efta는 태국의 14번째로 큰 무역 파트너였고 올해 첫 4개월 동안 태국과 Efta 간의 총 무역 가치는 30억 4,000천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국세청은 납세자에게 환급하는 과정을 가속화하기 위해 e-filing 시스템을 통해 제출된 소득세 양식을 선별하는 기술 사용을 늘릴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새로운 시스템이 2023년 과세 연도에 세금 신고를 위해 준비될 것이며 사람들이 스스로 세금 신고서를 제출하는 것이 더 쉬워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안경 회사인 오쿠라(OCCURA)에 따르면 2023년 태국 소매 안경 시장은 7억 3500만 바트의 시장 가치를 가질 것으로 예상하며 평균 5%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렇게 시장 가치가 상당히 높은 이유는 재택근무 기간 동안 렌즈와 안경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태국은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안경렌즈 수출국입니다.

-중소기업개발은행(SME D Bank)은 예금 금리 및 최저대출금리를 0.25% 인상했습니다. 최저대출금리는 7.25%에서 7.50%로 인상되었습니다.

-태국은 6월 15일 미국이 발표한 2023년 인신매매(TIP) 보고서에서 2급(Tier 2)에 있으며 2년 연속 이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태국 정부가 인신매매 근절을 위한 최소 기준을 완전히 충족하지 못했지만 인신매매 조사, 기소, 유죄 판결 건수를 늘리는 등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주변국가 소식>

-미얀마 원두커피, 10여 개국에서 관세 면제 혜택    
MYANTRADE는 미얀마 원두커피가 10여개 국가들로부터 수입 관세 면제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미얀마 커피는 미국, 유럽 국가, 아시아 국가 등 14개 국가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미얀마 원두커피에 관세 면제 혜택을 부여한 주요 국가들은 미국, 일본, 벨기에, 중국, 독일, 베트남, 아랍에미리트, 싱가포르, 이탈리아, 사우디아라비아, 러시아, 프랑스, 스페인 등이다. 미얀마 커피는 인접국인 중국, 태국에 국경 무역를 통한 육로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 캐나다, 유럽, 일본, 한국으로의 수출은 해상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우드랜드 열차 검문소 새로운 출입국 키오스크 설치    
싱가포르 출입국관리청(ICA)는 최근 우드랜드 기차 검문소에 10대의 새로운 출입국 키오스크를 설치했고, 이로 인해 통관 속도가 개선되고 수용 인원 수가 증가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싱가포르 검문소에 최초로 도입된 이 키오스크를 통한 출입국 심사는 자동 심사대와 유사하며, 자격을 갖춘 사람은 누구나 여권을 스캔하고 생체 인식도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ACI(Automated Clearence Initiative)에 등록한 싱가포르 거주자, 장기 여권 소지자 및 단기 방문자 (여행객) 또한 이 키오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 8월 중순부터 여행용 e비자 체류기한 90일로 늘린다  

 

베트남이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8월 중순부터 여행용 e비자 체류 기한을 90일까지 늘리기로 했습니다. 현지 매체인 VN 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베트남 국회는 이틀 전 이 같은 내용의 출입국법 개정안을 승인했습니다. 오는 8월 15일부터 시행되는 개정안에 따르면 e비자 체류 기한은 기존 30일에서 90일로 늘어납니다. 무비자 입국도 체류 기한이 45일까지 확대됩니다.    

-라오스-중국 철도를 통한 태국산 과일 운송 개시    
중국 국영 물류기업인 중국철로물자총공사(China Railway Materials)는 중국·라오스 철도(China-Laos Railway)를 통하여 약 500톤(t)의 두리안 및 기타 과일이 태국의 과일 포장 공장에서 중국 남서부 충칭(Chongqing)에 도착했다고 밝혔습니다. 40피트들이 냉장 컨테이너 28개에 보관된 태국산 두리안, 망고스틴 및 기타 열대 과일은 태국의 농장을 출발하여 88시간 만에 충칭의 샤오난야(Xiaonanya) 철도 물류 센터에 도착했습니다. 이로써 태국 과일 농장과 중국 청두-충칭(Chengdu-Chongqing) 지역의 소매 시장을 연결하는 콜드체인 물류 링크가 개통됩니다.

-인도, 미얀마와 태양광 에너지 분야 협력    
미얀마-인도 양국 간 에너지 분야 협력강화의 일환으로 인도 National Thermal Power Corporation(NPTC)가 미얀마 시민들을 대상으로 태양광 에너지 분야에 대한 교육을 실시 중입니다. 지난 교육 과정에서 NPTC는 미얀마 에너지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 그리드, 국경 간 에너지 무역, 전기 자동차 배터리 및 충전 작업 등에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동 교육은 미얀마 정부가 수립한 태양광 에너지, 전기차 육성정책의 일환입니다.    

-일본의 사회보험료, 2040년에는 30% 증가 예상    
지금의 추세라면 사회보험료가 2040년도에는 지금보다 30%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의료 및 연금 등에 드는 경비의 총액을 나타내는 일본의 사회보장급부비는 2023년도의 예산을 기준으로 약 134조 엔에 이릅니다. 이를 일본의 국내총생산(GDP) 대비로 보면, 2023년도는 사회보장급부비가 국내총생산의 약 23.5%를 차지합니다. 일본 정부는 2040년도에 이 비율이 24% 정도로 높아질 것으로 계산하였는데 이는 경제성장률을 연 1% 정도로 설정해 수치를 뽑아낸 것입니다.    


<기타 소식>

-태국 방콕 행정청(BMA, Bangkok Metropolitan Administration)은 오토바이 운전자가 인도에서 주행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폐쇄회로TV(CCTV) 감시를 시범적으로 운용합니다. 방콕 주지사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인도 위 오토바이 질주를 단속하기 위해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으로 제어되는 CCTV 네트워크를 구축했다고 밝혔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23∼2024 한-태국 상호방문의 해'를 기념해 6월 27일 한국관광공사와 서울 신라호텔에서 '2023 한-태 관광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태국은 코로나19 대유행 전인 2019년 약 57만명이 한국을 찾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제1의 한국 방문국이며 올해 6월 둘째 주 기준으로도 아세안 국가 중 방한 관광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태 양국은 지난해 양국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을 맞이해 '2023∼2024 한-태국 상호방문의 해'를 지정하고 스포츠 관광, 미식 관광 등 핵심 분야에서 양국 간 관광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지난주 Asia Video Industry Association가 홍콩에서 개최한 the Asia Video Summit 2023에서 22개국 180명의 TV, 스트리밍, 마케팅, 통신 및 기술 산업, 정책 입안자 및 콘텐츠 제작자인 참가자 대상으로 "앞으로 한국 콘텐츠 산업의 지역적 성공을 모방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장은 어디입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전자 투표를 진행했는데 응답자의 40%가 태국, 16%가 중국, 13%가 인도네시아를 선택했습니다.    

-태국인들 사이에서 K-pop 문화의 지속적인 인기에 힘입어 K-컬처를 사랑하는 태국 청년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라면 팝업스토어인 Boggle Boggle은 6월 24일부터 7월 31일까지 Siam Discovery 3층에 정식 오픈했습니다.

-태국의 Pepsi-Cola 유통업체인 Suntory PepsiCo Beverage(Thailand) Co는 최근 태국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커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Boss café(보스 카페)를 한정기간으로 오픈했습니다. 회사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인 Anawat은 Boss café가 6월 초 시암 센터 1층에 문을 열었으며 8월 31일까지 운영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태국은 Boss café가 호주에 처음 출시된 후 일본을 제외하고 보스 카페를 운영하는 두 번째 국가입니다.

-태국이 2023년 6월 24일부터 26일까지 방콕(Bangkok)의 Queen Sirikit Convention Center에서 세계 중국 기업가 컨벤션(WCEC, World Chinese Entrepreneurs Convention)을 개최됐으며, 해당 행사에는 전 세계에서 4,000명 이상의 중국 기업인이 토론, 전시회, 비즈니스 매칭 및 무역 상담을 위해 모였다. 태국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경제 부양을 위해 전기 자동차 등의 분야에서 중국으로부터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하고자 합니다. 국적별 외국인직접투자(FDI)에서 2022년에 중국이 1위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6월 16일 SCBX와 '태국 가상은행 인가 획득'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SCBX는 태국의 주요 금융지주회사로, 태국 3대 은행 중 하나인 시암상업은행(SCB)을 포함해 신용카드와 보험 판매 사업을 운영하는 Card X, 금융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Innovest X 증권 등을 산하에 두고 있습니다. 금융 기술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해 태국의 대표적인 핀테크 기술그룹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카카오뱅크와 SCBX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태국 내 가상은행 인가 획득을 목표로 협력할 예정입니다.    

-중앙은행은 현재 KhonKaen, Udon Thani, Kalasin, Roi Et, Maha Sarakham, Nong Bua Lam Phu, Nakhon Ratchasima, Chaiyaphum, Mukdahan, Phetchabun 등 10개 주에서 위조지폐가 발견되었다고 경고했습니다. https://bit.ly/BOT_banknotes에서 지폐 감별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